본문 바로가기

★★☆지식충전소☆★★/※창업 지식^^※

매운 맛이 건강에 좋다? 외식업계 웰빙 매운 맛으로 고객 잡아

매운 맛이 건강에 좋다? 외식업계 웰빙 매운 맛으로 고객 잡아



[이데일리 창업] 최근 고추가 들어간 매운 음식이 사망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매운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고추 속 천연 화학물질인 캡사이신이 비만과 노화, 염증,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고추의 매운 맛은 혈액의 노폐물을 배출, 우리 몸을 해독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매운 음식에 대한 재조명이 이뤄지면서 건강 관련 프로그램에서도 매운 맛이 건강에 도움된다는 내용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고 외식업계도 매운 맛 메뉴 개발이나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과거에는 자극적인 매운 맛이 주류를 이뤘다면 최근엔 단순히 자극적인 매운맛이 아닌 깔끔하고 건강한 매운 맛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키워드다.

매운 음식의 대표 주자, 떡볶이도 깔끔한 매운 맛 선호
이데일리
매운 맛 하면 떠오르는 메뉴인 떡볶이는 가장 즐겨먹는 매운 음식 중 하나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자극적인 매운 맛 보다는 건강한 매운 맛을 표방하는 떡볶이가 연령층에 상관없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매운 떡볶이로 유명한 ‘죠스떡볶이’(대표 나상균, www.jawsfood.com)는 단순히 매운 떡볶이를 벗어나 기분 좋은 매운 맛을 추구하고 있다.

매운 맛을 내기 위해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세 가지의 고춧가루를 이용해 배합한 특별한 소스로 맵지만 깔끔한 죠스떡볶이 특유의 맛을 자랑한다.

건강 식재료인 마늘, 생강을 이용한 매운 메뉴 인기
매운 카레로 알려진 일본식 카레전문점 ‘아바꼬카레’도 기호에 따라 단계별로 매운맛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매운 맛을 느낄 수 있는 폭을 넓혔다.

이 곳의 카레는 20여종의 향신료와 갖은 야채, 육류를 우려낸 육수로 만들어 카레의 깊고 풍부한 맛과 매운맛이 잘 어우러져 있으며 여기에 무료로 제공되는 대파와 마늘 후레이크로 인해 카레의 맛을 한층 더 끌어올려준다.

수퍼푸드이자 중금속 해독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마늘과 함께 즐길 수 있어 건강한 매운 맛을 느낄 수 있다.

자주 먹는 외식메뉴인 치킨에서도 색다른 매운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치킨과 맥주를 판매하는 ‘94 STREET BEER(94번가)’는 와사비치킨 메뉴로 알싸하고 톡 쏘는 매콤한 맛을 전달하고 있다

수제 캔터키 치킨에 고추냉이와 생강을 섞은 간장소스가 특징으로 소스의 재료 중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살균작용 등의 효과가 있어 매운 맛과 건강을 동시에 만족 시킨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