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년지계, 2028서울시 철도망구축계획 10개 노선 들여다 보니
┃서울시, 지역균형발전 위한 2차 철도망 구축계획 발표
서울시가 20일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하고 2028년까지 교통소외지역을 연결하는 10개 노선을 확충해 철도 대중교통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총 7조 2302억원 규모의 대형 사업입니다. 서울시의 자체 지표를 통해 선정된 10개 노선은 경전절 6개, 기존노선 개량 2개, 네트워크강화 연장노선 2개인데요. 서울시는 경제적 타당성 최소기준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 노선을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북의 9호선’ 강북횡단선 등 6개 노선 신설
민간사업자의 관심을 받지 못해 추진이 지연됐던 노선들도 재정사업으로 추진됩니다. 면목선은 기존 신내~청량리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하도록 계획되고요. 목동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도 기존 노선을 유지하되 목동선의 경우 기존 지상구획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합니다. 서부선(새절~서울대입구역)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보완됩니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은 이번 계획에 포함된 10개 노선 중 최대 규모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청량리역에서 1호선∙GTX-C∙면목선∙경의중앙선과 연결되고 3∙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할 수 있게 되죠. 그간 지형적 제약조건으로 인해 검토에 그쳤던 강북횡단선이 개발되면 획기적인 교통망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민간사업자의 관심을 받지 못해 추진이 지연됐던 노선들도 재정사업으로 추진됩니다. 면목선은 기존 신내~청량리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하도록 계획되고요. 목동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도 기존 노선을 유지하되 목동선의 경우 기존 지상구획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합니다. 서부선(새절~서울대입구역)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보완됩니다.
┃4호선 급행화 등 지자체 최초로 기존노선 개량 계획
기존 노선들도 개량됩니다. 4호선 당고개에서 남태령 구간을 급행화해 철도 이용률을 증가시키고 출퇴근시간을 단축할 예정이고요. 5호선은 지선으로 갈라지던 둔촌동역에서 굽은다리역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합니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 노선도 2021년 강일~미사구간과 함께 본 노선을 광역철도로 지정할 것을 전제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계획이죠.
┃신림선 북부연장, 서부선 남부연장 등 네트워크 노선 계획
네트워크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연계/연장작업도 진행됩니다. 서울대입구역까지 연결하던 서부선을 서울대정문 앞까지 남부연장하고, 샛강역까지 계획됐던 신림선을 여의도까지 북부 연장할 방침인데요. 두 노선간 환승이 가능해지면서 서남부권 이용객의 편의성도 향상될 전망입니다.
┃신규수혜자 약 40만명↑, 통행시간 15%↓, 10분내 철도서비스 가능지역 63→75%
서울시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실현되면 철도통행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 철도 이용 가능한 신규 수혜자는 약 40만명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10분내 지하철 이용가능지역은 현재 63%에서 75%로 확대되며, 역 접근이 어려웠던 행정동도 기존 170개에서 104개로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특히 철도취약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대폭 향상될 전망입니다.
┃철도 노선 집중된 청량리역, 최대 수혜지로 꼽혀
다만 경제논리가 아닌 균형발전에 중점을 둔 서울시 취지에 맞게 강남과 바로 연결되는 노선이 없는데다, 기존 노선 혹은 이미 추진 중인 노선이 대부분이라 집값 상승 유인은 크지 않습니다.
최대 수혜지역으론 강북횡단선의 양 기점인 목동과 청량리역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중 향후 5개 노선 환승이 가능해지는 청량리역은 교통 요충지로서 강북의 중심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강북횡단선과 목동선이 지나는 목동은 철도교통 개선으로 주거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재건축을 앞둔 목동아파트의 집값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주민설명회를 거쳐 4월 중 국토부에 계획안을 승인 신청할 방침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천만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며,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계획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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