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가 나쁜 원인은 85%가 시스템(제도)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
직원의 잘못은 15%에 불과
작은 음식점에서도 서비스 교육이 필요한 이유
제 업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외식 프랜차이즈와 개인 음식점 요청에 따를 직원 서비스 교육입니다. 요즘 들어 개인 음식점의 교육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은 음식점에서도 서비스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 첫 직장은 TGI FRIDAY’S 였습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제가 처음 맡은 업무는 빈자리가 나면 신속히 테이블을 치우고, 고객을 안내하는 일이었습니다. 월급도 적었고 두 달이면 신발굽이 다 떨어지도록 업무 강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참고 견딜 수 있었습니다.
제게는 5년 안에 점장이 된다는 분명한 목표가 있었고, 캡틴 - 매니저 - 점장으로 승진하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 기회가 부여됐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을 꽃피우고 싶어 합니다.
꽃을 피우려면 지속적으로 물도 주고 거름도 줘야 하는데, “사람이 답이다”라고 말하는 외식업에서 직원들에게 교육비를 투자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직원교육을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과 돈 이라는 대가를 치러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음식점의 서비스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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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고양시 화정에 있는 민쿡 브랜드에서 직원 서비스 교육을 요청하셨습니다.
장사 15년 만에 강사를 초빙해 처음으로 받게 된 전문 서비스 교육이라고 합니다. 4시간 동안 영업을 중단하고 매장 내부에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매장에 도착하니 출입구 앞에 직원 서비스 교육 관계로 영업을 잠시 중단한다는 안내 문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대기업에서도 하기 어려운 일을 이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테이블 마다 직원들을 위한 간식이며 교재 등이 가지런히 놓여 있습니다. 시간이 되어 직원들이 모였고 처음 보는 낯선 풍경에 다들 어리둥절한 표정이었습니다.
음식점 서비스 교육의 핵심 - 직원의 자존감을 높여라
제가 교육에 앞서 항상 강조 드리는 사항이 있습니다.
음식점에 근무하며 교육 기회가 주어지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들이 좋은 회사에 다니고 있음을 깨닫게 합니다. 이 안에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길 원하는 사람도 있고, 잠시 근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자신을 꽃 피울 수 있고 훗날 어떤 일을 하던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말합니다. 그때부터 직원들의 눈빛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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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가 나쁜 원인은 85%가 시스템(제도)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직원의 잘못은 15%에 불과하다. - 품질학자 데밍 -
1. 직원들은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면 절대로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2. 자신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 느끼고 그 일을 잘 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이 제공될 때, 나날이 성장한다고 느낄 때 직원들은 열정적으로 몰입합니다.
3. 나를 사랑하고 회사를 사랑해야 고객 또한 사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작은 음식점에서도 서비스 교육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외식CEO아카데미 현성운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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