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충전소☆★★/※부동산 지식※

이 가격이면 잡으라고요? 중개사 말에 더는 속지 말자!

이 가격이면 잡으라고요? 중개사 말에 더는 속지 말자!


리얼캐스트            



┃우리는 중개사님 말만 믿어요~



부동산을 거래를 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부동산 물건이 있는 지역의 공인중개업소를 방문합니다. 공인중개사에게 부동산 매물 정보와 시세를 듣기고 거래하기 위함이죠. 이러한 구조 때문에 부동산 매입을 원하는 사람들은 공인중개사의 말을 믿을 수밖에 없는데요. 물론 정직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공인중개사들도 많지만 간혹 본인의 이익을 위해 옳지 않은 정보를 전달하는 공인중개사들도 있습니다. 이들의 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대한민국 부동산 가격 모여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공인중개사를 통해서가 아니라 부동산의 시세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 시스템을 통하면 대한민국의 부동산 실거래가를 알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을 비롯해 아파트 분양/압주권 등의 실거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ˑ월세의 가격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



그렇다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어떻게 이용할까요? 간단합니다. 먼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rt.molit.go.kr)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의 메뉴에서 알고 싶은 부동산 종류를 선택하고 시점과 주소를 설정하면 부동산 거래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 가격의 변동 사항이 궁금하다면 차트를 선택하면 가격 변동 추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가 있다면 파일 다운로드를 할 수도 있습니다.


┃맹신은 금물!



그러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정보를 맹신해서는 안 되는데요. 먼저 아파트 실거래가보다 높거나 낮게 신고된 사례도 비일비재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같은 크기 아파트가 수억원이나 차이 나게 매매된 기록도 있는데요. 가격을 높여 쓰거나 낮춰 쓰는 등의 허위 신고가 여전하다는 이야기죠. 또한 면적과 층수 정도의 정보만 알 수 있어 실제 현장의 매물과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맹신해서는 안 되고 참고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시세 알아보고 전망도 예측해보자!



상기에 내용에서 볼 수 있듯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부동산의 가격과 추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부동산 경기를 눈으로 확인 가능한 것인데요. 만약 원하는 부동산 물건의 가격이 하락세라면 되도록 매입하지 않는 것이 좋죠. 때문에 좋은 매물이 나왔다는 공인중개사의 말만을 듣지 말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직접 부동산 시세도 알아보고 더 나아가 부동산의 전망도 예측해 합리적이 부동산 거래를 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