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人生)의 3여(三餘)
사람은 평생(平生)을 살면서 하루는 저녁이 여유(餘裕) 로워야 하고, 일년(一年)은 겨울이 여유로워야 하며, 일 생(一生)은 노년(老年)이 여유로워야 하는 세 가지 여유 로움이 있어야 한답니다. 그것을 "삼여(三餘)"라고 말한 답니다. 농부(農夫)의 삶을 예(例)로 들면 고된 하루 농사(農事) 일을 끝내고, 저녁 호롱불 아래 식구들과 도란도란 저녁 상을 받는 넉넉함이 첫 번째 여유로움이고, 봄부터 부지런히 밭을갈고 씨앗을 뿌려 풍성(豊盛)한가 을 걷이로 곳간을 채운 뒤 눈내리는 긴겨울을 보내는 충 만(充滿)함이 두 번째 여유로움이고, 아들. 딸 잘 키워 결혼(結婚)시키고 경제적(經濟的)으로 넉넉한 여유로움 속에서 부부(夫婦)가 함께 건강(健康) 하게 지내는 노년(老年)의 다복(多福)함이 세 번째 여유 로움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幸福)하길 원(願)합니다.행복(幸福 )의 기준(基準)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행복(幸福)의 기준(基準)은 달라도 여유로 운 마음이 행복(幸福)의 지름길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압 니다. 여유(餘裕)를 모르는 사람은 배려(配慮)하는 마음이 그 만큼 적다고도 합니다!!..
3여(三餘)/여유(餘裕),여백(餘白),여운(餘韻)
01.여유(餘裕)를 갖자
여유(餘裕)는 시간(時間)에 쫓기지 않는 느긋함이다. 바
빠서 여유가 없는 게 아니라, 여유가 없어서 바쁘다. 여
유는 천성적(天性的)인 면(面)도 있지만 일이 잘되고 있
다는 믿음에서 생긴다.
여유가 없으면 일에 쫓기고 일의 노예(奴隸)가 된다. 여
유 감각(餘裕感覺)이 없으면 일도 하기 전에 결과(結果)
부터 기대(期待)하고 클릭했는데 3초 이내에 열리지 않
으면 사이트 입장(入場)을 포기(抛棄)하며, 돌아가는 곡
선(曲線)이 빠른데도 험난(險難)한 직선(直線)을고른다.
결과(結果) 중심(中心)의 경쟁 문화(競爭文化)와 습관성
(習慣性), 지배욕구(支配慾求)에 빠지면 여유를 잃는다.
이익(利益)에 쫓겨 여유를 잃으면 생체(生體) 리듬이 깨
지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여유를 잃으면 실수(失手)를
한다.
여유 없이 바쁘게 움직인다고 일이 빠르지 않고 한 박자
쉬어 간다고 일이 더딘 것도 아니다. 시간(時間)을 만들
어서 부모(父母)님을 찾아 뵙고, 가까운 이를 챙기는 여
유를 갖자. 들짐승 처럼 여유 없이 쫓기지 말고 신중(愼
)하게 판단(判斷)하고 사랑과 존중(尊重)으로 남까지 여
유 있게 만들자.
02.여백(餘白)을 찾자
행복(幸福)을 버는 인생(人生),사업(事業)은 서두르고욕
심(慾心)을 부린다고 되는 되는 작은 사업(事業)이 아니
다. 인생(人生)은 여유(餘裕)와여백(餘白)으로 만드는큰
사업(事業)이다.
여백은 마음으로 수용(受容)하는 넉넉한 공간(空間), 마
음의 크기 만큼 여백을 만들고 비움 크키만큼 여유를 만
든다.
여유가 대책(對策)을 갖춘 없는 풀어짐과 느슨함이라면,
여백은 대자대비(大慈大悲)한 마음 공간(空間). 여유가
순차적(順次的)으로 짜임새 있게 일을 처리(處理)하는
기술(技術)이라면, 여백은 한 박자 쉬면서 마음 불편(不
便)한 쓰레기는 버리고 유익(有益)한 것만 야무지게 수
용(受容)하는 심리.여유를 가지면 우주(宇宙)도 품고 마
음의 여백이 있으면 바늘귀에도 원자(元子) 제국(帝國
)을 세울 수 있다.
여유로 스스로를 신중(愼重)하게 만들고,용서(容恕)와
배짱 등 마음의 여백으로 담대(膽大)해지자.태풍(颱風)
도 한 점(點)의 공기(空氣)에서 시작(始作)하듯 한점(點
) 마음의 여백(餘白)에 치밀(緻密)한 정성(精誠)을 숙성
(熟成)시켜 세상(世上)을 움직이는 실력(實力)과 위력(
威力)을 만들자.
03.여운(餘韻)을 남기자
한 번에 전체(全體)를 볼 수 없고,모든 것을 동시(同時)
에 만족(滿足)할 수 없다. 세상(世上)에는 영원(永遠)한
것도 미리 정(定)해진 고정(固定) 순서(順序)도 없다.
선택(選擇)해서 종결(終結) 짓는 마무리 능력(能力)만큼
선택(選擇)을 유보(留保)하여 오래 희망(希望)을주는 여
운도 중요(重要).
인생(人生)은 결코 짧지않기에 인생(人生) 설계(設計)가
필요(必要)하고 영원(永遠)한 것은 없기에 상속(相續)설
계(設計)도 필요(必要).
맺고 끝는 것도 중요(重要)한 삶의 기술(技術)이지만 끊
어서 아픔을 준다면 긍정적(肯定的)이고 희망적(希望的
) 여운을 남겨라.
여운은 실체(實體)와 허상(虛像), 꿈과 현실(現實) 사이
를 오고가는 경계선(境界線). 여운을 남겨 충돌(衝突)을
탕평(蕩平)하고 현재(現在)의 부정(否定)도 미래(未來)
의 긍정(肯定)으로 돌리자.
여유(餘裕)는 현재(現在)를 편(便)하게 하고 여운(餘韻)
은 미래(未來)를 편(便)하게 한다. 여유는 시간(時間)의
문(門)을 열어두는 행위(行爲), 여운은 기회(機會)의 문
(門)을 열어두는 행동(行動).
절제(節制)로 여유(餘裕)를 벌고 수용(受容)으로 여백(
餘白)을 만들며, 매력(魅力)으로 여운(餘韻)을 남기자.
마음의 큰여백(餘白)에 고난(苦難)까지 수용(受容)하고,
마음에 들지않으면 마음으로 받지 말고 여운(餘韻)을 남
기소서!!..
- 좋은 글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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