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노원 동북선 본격 추진 "2025년 개통 목표"
[머니투데이 이소은 기자] [서울시, 사업 착수계 접수…왕십리~미아사거리~상계역 연결]
성동구 왕십리역과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을 승인 고시한 데 이어 최근 민간투자사업시행자인 동북선도시철도㈜(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로부터 사업 착수계를 제출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동북선 도시철도 실시계획이 승인고시 됨에 따라 동북선도시철도㈜는 교통소통대책 심의, 도로공사 신고, 도로굴착계획 심의, 도로점용허가 협의 및 지장물 이설, 부지 보상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공사를 추진하게 된다.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성동구 왕십리역에서 미아사거리역을 지나 노원구 상계역까지 잇는 총 연장 13.4km에 16개 정거장, 차량기지 1개소를 60개월간 건설하는 사업이다.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며, 적기에 공사를 완공하기 위해 4개 공구로 나뉘어 동시에 건설된다.
4개 공구는 각각 금호산업 호반산업 현대엔지니어링 코오롱글로벌·대명건설이 담당한다. 신호 통신 궤도 등 전 구간 시스템분야는 현대로템이 시행한다.
1공구는 101정거장~104정거장(3.82km) 구간으로 4개의 정거장이 조성되며, 2공구는 105정거장~108정거장(3.25km) 구간으로 4개의 정거장이 조성된다. 3공구는 109정거장~113정거장(4.77km) 구간으로 5개 정거장이 건설되며, 4공구는 114정거장~116정거장(1.57km)과 차량기지 구간으로 3개 정거장이 건설된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성동구 왕십리역을 출발해 경동시장, 고려대, 미아사거리, 월계, 하계, 은행사거리를 거쳐 노원구 상계역이 연결된다. 왕십리역(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상계역(4호선) 등 기존 8개 노선, 7개 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시는 공사 기간중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북선도시철도㈜가 민원 전담 창구를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동북선은 기존 노선과의 환승을 통해 서울 강남·북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 이동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지역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소은 기자 luckysso@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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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서울시 |
성동구 왕십리역과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을 승인 고시한 데 이어 최근 민간투자사업시행자인 동북선도시철도㈜(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로부터 사업 착수계를 제출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동북선 도시철도 실시계획이 승인고시 됨에 따라 동북선도시철도㈜는 교통소통대책 심의, 도로공사 신고, 도로굴착계획 심의, 도로점용허가 협의 및 지장물 이설, 부지 보상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공사를 추진하게 된다.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성동구 왕십리역에서 미아사거리역을 지나 노원구 상계역까지 잇는 총 연장 13.4km에 16개 정거장, 차량기지 1개소를 60개월간 건설하는 사업이다.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며, 적기에 공사를 완공하기 위해 4개 공구로 나뉘어 동시에 건설된다.
4개 공구는 각각 금호산업 호반산업 현대엔지니어링 코오롱글로벌·대명건설이 담당한다. 신호 통신 궤도 등 전 구간 시스템분야는 현대로템이 시행한다.
1공구는 101정거장~104정거장(3.82km) 구간으로 4개의 정거장이 조성되며, 2공구는 105정거장~108정거장(3.25km) 구간으로 4개의 정거장이 조성된다. 3공구는 109정거장~113정거장(4.77km) 구간으로 5개 정거장이 건설되며, 4공구는 114정거장~116정거장(1.57km)과 차량기지 구간으로 3개 정거장이 건설된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성동구 왕십리역을 출발해 경동시장, 고려대, 미아사거리, 월계, 하계, 은행사거리를 거쳐 노원구 상계역이 연결된다. 왕십리역(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상계역(4호선) 등 기존 8개 노선, 7개 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시는 공사 기간중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북선도시철도㈜가 민원 전담 창구를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동북선은 기존 노선과의 환승을 통해 서울 강남·북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 이동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지역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소은 기자 luckysso@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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