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충전소☆★★/※부동산 지식※

부동산 관련 업의 종류는?

부동산 관련 업의 종류는?

직방          
시네케라의 팩트로 보는 부동산 #
사람들은 통상 부동산업에 종사한다고 하면, 중개업에 종사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아마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인중개사 사무소들의 영향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개업은 다양한 부동산 관련 업 중에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부동산과 관련해서 어떠한 업종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부동산 분야에는 다양한 업종이 있습니다.

출처 직방
1. 투자업

자기 자본으로 부동산에 투자(매수 및 매도)하는 업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부동산이란 일반적인 부동산 실물, 입주권, 분양권 등을 매매하는 일반적인 경우도 있지만, 개발사업을 영위하는 시행사에 PF(Project Financing) 대출을 해주는 투자, 또는 부동산 실물에 담보 대출을 해주는 투자도 넓은 의미에서 부동산 투자업에 해당합니다.

2. 자산운용업 또는 신탁회사 리츠 사업 부문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펀드 또는 리츠를 만들어 부동산에 투자하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손익을 투자자에게 귀속시키는 업을 말합니다. 현재 금융감독원과 국토교통부에서 승인한 회사의 개수는 200개가 넘습니다.

3. 시행업

시행이란 투자업과 마찬가지로 자기자본으로 부동산 개발 사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행은 영어로는 development라고 하며, 대표적인 디벨로퍼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있습니다.

4. PM(Project Management)업

시행사를 돕거나 대신해서 부동산 개발 사업을 하는 업을 말합니다. 건축설계사무소, 시공사, 감리회사 등과의 협업에서부터 대관업무, 민원처리 업무 등 개발 사업 중에 발생하는 대부분의 업무를 맡아 합니다.

5. CM(Construction Management)업

공사 발주처를 대신해서 건설공사 전과정에 걸친 관리업무를 해주는 업을 말합니다. 건설 기획, 설계, 하도급 회사들과의 계약, 공정 관리, 감리, 공사비 관리 및 절감 등의 업무를 주로 합니다.


중개업도 알고 보면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출처 직방
6. 중개업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고 흔히 아는 업종입니다. 매도인과 매수인, 임대인과 임차인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중개사마다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아파트, 빌라, 상가, 빌딩, 분양권 등 대상 물건으로 전문 분야를 나누기도 하며, 매매 또는 임대차와 같이 업무 분야로 그 분야를 나누기도 합니다.



특히 임대차의 경우는 임대인이 의뢰인인 경우 (LM: Leasing management)와 임차인인 의뢰인인 경우 (TR: Tenant Representative)로 세분화하기도 합니다.

7. 자문(컨설팅업)

전문적인 지식으로 고객에게 자문해주는 업을 말합니다. 매수 또는 매도와 같은 투자 판단을 돕습니다.

8. 자산관리업 (Property Management)

소유자를 대신해서 (현장에서) 부동산을 관리하는 업을 말합니다. 물리적인 부동산의 관리뿐만 아니라 임차인들과의 의사소통 등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9. 시설관리업 (Facility Management)

자산관리업보다 업무 영역이 좁고 깊습니다. 건물 등 부동산의 시설, 주차, 보안, 미화 관리 등을 대신해주는 업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부동산 신탁업 등 부동산 관련업은 다양합니다. 따라서 부동산 관련업에 종사한다고 다 중개업에 종사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되며, 위와 같은 업종의 설명은 부동산 투자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할 경우 어떤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만나야 하는지 참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시네케라(민경남)

KN Properties 대표

한국자산관리공사 공공개발 자문위원

전직 부동산 펀드매니저

<지금부터 부동산 투자해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돈 버는 부동산에는 공식이 있다> 저자

블로그 ‘부동산 전업투자자의 부동산 투자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