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충전소☆★★/※부동산 지식※

월세와 비슷하지만 다른 그 이름, 사글세

월세와 비슷하지만 다른 그 이름, 사글세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글세란 몇 개월 이상의 기간만큼 거주비용을 내고 그 금액에서 매월 월세처럼 공제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임차 형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주택임대차 방식은 주로 주택 가격의 일정 부분을 전세보증금으로 지급하고 별도의 지불을 하지 않고 거주하다가 임대기간 만료 시 보증금을 돌려받는 전세와 일정한 보증금을 납입하고 부족한 부분은 월세로 납입하는 보증부 월세 방식이 있다.


하지만 임차인이 보증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이거나 전세나 보증부 월세를 통해 주택을 임차하기 어려운 경우 임차인이 일정기간의 월세를 미리 납부하고 공제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방식이 사글세인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글세는 보증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저소득층들이 단칸 월세방 형식의 주택을 임차하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과거의 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사글세에 거주하는 가구의 비중은 1995년 조사 이후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거용 오피스텔과 원룸형 주택의 공급이 증가하면서 낮은 보증금에 월세로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유학생이나 외국인들이 단기 거주 목적으로 사글세를 선호하여 새로운 수요층이 나타나고 있고, 임대인들도 순수 월세에 비해서 목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서 사글세 방식으로 임대를 하는 경우도 많아 사글세 방식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글세 계약을 하기 적절한 경우 


사글세는 방학이 있는 학생들이 원룸이나 하숙집을 구할 때 방학을 염두에 두고 일정기간 지낼 때 용이하다. 또 단기 점포들은 물건을 단기간에 싸게 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도 사글세를 이용하면 좋다.


하지만 이 방법은 예치금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고 단기계약이라고 해서 영업신고나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임차 보호법의 보호를 받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부동산 계약 이후 꼭 신고를 해야 한다.